사단법인 상상 ‘FIRST LEGO League KOREA’ 역대 최대 규모로 성료

1월 29일 퍼스트 레고 리그 한국 본선대회(FIRST® LEGO® League KOREA) 세종대학교 광개토관서 개최

2026-02-02 15:50 출처: 사단법인 상상

2025-2026 FIRST LEGO League KOREA 대회장 전경(사진=사단법인 상상)

서울--(뉴스와이어)--사단법인 상상(이사장 김성애)은 지난달 29일 서울 세종대학교 광개토관 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세계적인 청소년 로봇 축제 ‘FIRST LEGO League KOREA(이하 FLL KOREA)’ 본선 대회가 역대 최대 규모로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고 밝혔다.

이번 대회는 전 세계 청소년들이 로봇 기술과 창의력을 겨루는 글로벌 프로그램인 ‘FIRST LEGO League’의 한국 본선으로 진행됐다. 참가 학생들은 고고학을 주제로 한 ‘UNEARTHED(언어스드)’ 시즌의 미션을 수행하며 로봇 기술을 통해 과거의 유산을 탐구하고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시하는 등 열띤 경연을 펼쳤다.

특히 이번 대회는 전국 예선을 거쳐 선발된 챌린지(Challenge) 부문과 익스플로어(Explore) 부문을 합쳐 역대 가장 많은 약 150팀, 1100명에 가까운 학생 및 코치가 참석해 사상 최대 규모로 치러졌으며, 승패를 떠나 참가자 모두가 로봇 공학을 즐기는 축제의 장으로 꾸며졌다.

대회 개막식에서는 향후 전북특별자치도에서 개최될 국제 대회인 ‘FIRST LEGO League KOREA Invitational’을 알리는 깃발 전달식이 거행돼 차기 대회에 대한 기대감을 고조시켰다. 또한 FIRST 프로그램 출신 선배들로 구성된 ‘FIRST Alumni’의 축하 영상이 상영돼 후배들에게 깊은 영감을 줬으며, 이들은 현장에 자원봉사자로도 직접 참여해 원활한 대회 운영을 돕고 후배들을 격려하는 등 훈훈한 모습을 보여줬다.

대회 현장에는 본 경기 외에도 풍성한 볼거리와 체험 프로그램이 마련돼 관람객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Seoul Student Robotics Competition(SSRC)’의 우승 팀이자 한국 최초의 FRC(FIRST Robotics Competition) 팀인 ‘TURTLESS’가 축하 무대를 통해 화려한 로봇 시연을 선보여 탄성을 자아냈다. 아울러 광주광덕고등학교의 FTC(FIRST Tech Challenge) 및 FRC 팀인 ‘SWing’ 학생들이 직접 FIRST 프로그램 체험 부스를 운영, 로봇 공학에 관심 있는 학생들에게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며 큰 호응을 얻었다.

사단법인 상상은 2022-2023 시즌부터 FLL KOREA 주관기관으로 선정돼 대회를 이끌어오고 있다. 상상은 STEAM 교육의 연구와 보급을 위해 모인 교육자들의 모임이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소관 비영리단체 및 기획재정부 지정 기부금단체로, 이 대회를 통해 한국 청소년들에게 세계적 수준의 미래 역량 교육을 확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사단법인 상상 김성애 이사장(남서울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학과 교수)은 “이번 대회는 전국 13개 예선 대회에서 다양한 지역 교육청, 교육지원청 등의 기관들과 협업해 수천 명의 학생들에게 글로벌 STEM 프로그램을 경험하게 한 의미 있는 과정이었다”며 “앞으로 전북에서 열릴 Invitational 세계 오픈 대회와 미국 휴스턴에서 열릴 세계 본선 무대에서도 한국 학생들이 글로벌 리더로서의 역량을 마음껏 발휘하기를 기대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대회에 참가한 한 팀의 코치는 학생들이 대회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기술적인 성장뿐만 아니라 팀원들과 소통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눈에 띄게 향상됐다며, 특히 Alumni 선배들의 멘토링과 다양한 로봇 체험 행사가 어우러져 아이들에게 잊지 못할 경험이 됐다고 후기를 전했다.

FLL KOREA 대회 결과 및 기타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사단법인 상상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사단법인 상상 소개

사단법인 상상은 과학, 기술, 엔지니어링, 수학 등을 융합해 혁신적 사고능력을 갖춘 21세기형 리더를 양성하는 STEA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s, Mathematics)에 대해 ​연구하고 보급하는 단체 또는 개인들의 정보 공유와 사례연구 및 활성화를 목적으로 교육전문가들이 모여 설립한 비영리기관이다. 비영리 사단법인(2020년 설립,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소관, 주무관청 국립과천과학관) 지정 기부금단체(2020년, 기획재정부 소관), 서울시 비영리민간단체(2021년), 자원봉사 수요처(2021년, 서울시 금천구)로 지정돼 있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